본문 바로가기

일렉기타 연습에 대하여~~~

일렉기타 독학 > 기타 속주 방법을 찾아서 1 (조필성)

유튜브 기타 영상을 보다 보면 미친듯한 스피드의 화려한 속주 플레이들을 보면서 멍 때릴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나도~나도~나도 저렇게 치고 싶다고!!!!  

 

그래서 고수들의 노하우를 찾고 찾고 또 찾은 3년의 시간.

속주를 잘하는 분들이 많고 많지만 내가 만났던 분들과 접했던 정보들을 소개하고 공유해본다. 


기타 1년차 - 속주를 하고 싶다면 일단 기본기부터(크로매틱+피킹+스케일+기본 테크닉 ) 

 

대구에서 서울로 레슨을 받으러 갈 때 딱 두분의 선생님을 염두에 뒀다. 내 실력에 비해선 말도 안 되는

상상 이상의 실력을 가지신 분들. 프로 중의 프로! 조필성님과 최일민님

 

첫 번째 - 조필성님 

프레그레시브 락 '예레미' 밴드의 프로듀서이자 기타리스트 '조필성님'.  드림시어터의 존 페트루치와 비교되는 기타 실력을 가진 독보적인 분이시다. 최근에는 유튜브 방송을 통해서 본인의 연주와 노하우들을 많이 가르쳐 주고 계신다.

 

두 번째 - 최일민님 

한국에서 활동은 많이 없지만 인스트루먼트 앨범으로 미국에 음반을 내고, 세계적인 기타리스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최일민님'.

 

두 분에게 레슨 메일을 보낸 후 받은 답장은 

최일민님은 대구에서 서울로 왔다 갔다 하면 많이 힘들지 않겠느냐 하는 걱정해주시는 답장을 주셨고

조필성님은 레슨 '가능!' 답을 주셨다. 

 

그래서 아주 아주 큰 마음을 먹고 조필성님께 레슨을 받으러 갔다. 

제일 처음 수업을 들었을 때 기타 사운드에 엄청난 충격을 받았다. 

유튜브 방송을 통해서 들었던 사운드를 넘어서 조 선생님 집에서 듣는 기타 사운드는 워~~후 말로 표현이 안될 정도로 엄청났다. 이것이 진정 프로가 내는 기타 사운드란 말인가!!!!

레슨 수업중 딴짓하기~

그리고 기타 수업도 조선생님의 기초를 잡아주는 내용과 선생님만의 스타일과 릭을 알려주시며 차근차근 카피를 할 수 있게 가르쳐 주셨다.

하지만 대구에서 광교까지의 먼 거리로 인해 7개월 만에 수업을 마치게 되었다.  

 

기타의 기본을 잡아주신 조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그때는 잘 몰랐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프로의 연주를 직접 보고 들었던 것만으로도 엄청난 공부가 된듯하다. 

수업 당시 항상 그날 배운 릭을 활용해서 연주 영상을 찍어서 파일로 보내주셨는데...3년이 지난 지금도 그것을 다시 꺼내서 카피를 하고 있다.ㅋ 언제쯤 반만이라도 따라 칠 수 있을까????ㅋ 

(혹여 조필성님께 레슨 받고 싶다면 직접 운영하시는 유튜브 링크 밑에 레슨 문의를 받는 메일 주소가 적혀있으니  거기로 연락해보시길. 수업장소는 아직 안 바뀌었다면 수원 광교 자택에서 하시지 않을까 싶다.)

 

그때 당시 배운 내용과 조선생님께서 유튜브에 올려 주시는 속주 관련 내용을 참고해서 

1. 크로매틱 연습

2. 피킹 연습

3. 스케일 블럭+스케일 시퀀스 연습

4. 해머링 풀링오프(손가락 별로 나눠서 연습) 

 

순서로 날마다 1시간씩 기본적으로 연습하기 시작했다. 

그전에는 대충 그날 아무거나 하고 싶은 것들 연습하면서 시간을 썼는데 이때부터 나름 프로그램을 짜서 연습하기 시작하니 뭔가 달라지는게 느껴졌다.  

그렇다고 갑자기 속주가 되는 건 아니었다.ㅡ.,ㅡ 

 

낮에 직장 갔다 와서 1시간 기본기 연습하고, 1시간 이것저것 카피하다 보면 의자에서 기타를 껴안고 

잠든적이 한두번이 아니었다. 아~~~연습 시간의 부족.

 

연습시간이 부족하니 실력이 확 늘지는 않았지만 나름 연습 속도가 조금씩 올라가면서 왼손과 오른손에서 힘이 빠지면서 가벼워지는 느낌을 가질 수 있었다. 

 

* 위에 링크한 조필성님 영상에서는 피킹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으니 그것을 참고해서 나름 프로그램을 짜서 연습해보기를 권유한다.